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 언어/AI & 파이썬_Python

파이썬 Python 속성 정리_01

파이썬 기초 압축 정리

지금부터 인공지능(AI)를 학습하기에 앞서 파이썬을 먼저 학습할 것이다.

 

참고로 글의 내용은 앞서 '코틀린' 기초를 어느 정도 학습한 상태임을 전제로 작성한다.

즉, 완전 쌩초보 상태에서는 벗어난 수준이라고 가정한다.

만약 한번도 프로그래밍 언어를 접해본 적이 없다면 '코틀린 쌩초보를 위한 기초'에 있는 글들과 함께 보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인공지능을 위해 파이썬을 배우는 것이므로 되도록 핵심만 학습할 예정이다. 파이썬을 빨리 배우기 위해 압축되어 있는 강의를 찾다가 유튜브에서 Teccboi Wonie(테크보이 워니)의 "코딩 1시간만에 배우기" 강의가 1시간30분 정도 분량이라서 이것과 다른 자료를 참고해서 정리하려고 한다. 더 자세히 배우려면 몇 시간짜리 무료 강의도 많이 있으므로 찾아보기 바란다.

 

참고로 테크보이 워니는 미국에서 컴퓨터 공학을 전공하고 우버회사에서 개발자로 있다고 한다.

 

학습에 필요한 파이썬은 온라인에서 해결한다.

코틀린도 개발도구(IntelliJ IDEA)를 컴에 설치하지 않고도 kotlinlang.org에서 사용할 수 있었듯이 파이썬도 python.org에 가면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다. 테크보이 워니 영상에서 추천한 사이트(repl.it)를 사용해도 되지만 초보자이고 배우는 입장에서는 아무래도 파이썬 공식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여러 모로 유리할 것 같다. 

 

 구글 검색창에 "python.org"를 입력하면 아래 사이트을 찾을 수 있다.

 

컴퓨터에 설치하려면 Downloads에서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설치법은 파이썬을 설치해야 할 시점이 오면 그때 따로 정리하겠다.

여기서는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해서 파이썬을 빨리 익히는데 중점을 두고 일단 시작부터 할 생각이다.

노란 사각형 버튼(Launch Interactive Shell)을 클릭하면 파이썬을 사용할 수 있다.

 

첫화면은 아래와 같다. 2020년 8월 현재 파이썬 버전은 3.8.0 으로 되어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울 때 처음으로 만들어 보는 Hello world를 출력해 본다.

출력할 때는 코틀린에서는 println을 사용했는데 파이썬은 그냥 print를 쓴다.

문자열은 마찬가지로 큰따옴표로 묶는다.

 

위와 같이 작성한 줄을 해석해서 바로 실행하는 방식을 대화형 인터프리터(Interactive Interpreter

)라고 한다. 파이썬 안에는 이런 기능을 하는 Python Interpreter(파이썬 인터프리터)라고 하는 프로그램이 들어 있다.

파이썬을 배울 때나 어떤 코드의 결과를 즉시 확인하고 싶을 때 사용하는 방법이다.

 

>>> 부호는 입력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이 부호 오른쪽에 코드를 입력한다.

 

덧셈도 잘 된다.

위 코드에서는 1+1을 붙여서 적었지만 스페이스키를 사용해서 1 + 1로 적는 것이 보기에 더 편할 수도 있다.

일단 여기까지 확인하고 프로그래밍 언어 Python(파이썬)에 대한 개요를 정리한다.

 

콘솔창을 닫으려면 quit() 을 입력하고 엔터키를 친다.

 

quit은 '그만두다, 때려치다'라는 뜻이다. 예) '나 그만둘래!' 'I'll quit.'

콘솔창을 다시 열려면 위쪽의 '페이지 새로고침' 아이콘을 클릭하면 된다.

 

파이썬의 특징

  • 파이썬은 윈도우즈, 맥(Mac), 리눅스(Linux), 유닉스(UNIX) 등 대부분의 OS(운영체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언어다.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Object-oriented programming : OOP) 언어다. OOP라는 것은 프로그램을 만들 때 객체를 중심으로 만드는 기법이다. 프로그램의 규모가 커지고 수정하거나 보안에 유리하여 이런 기법이 발달하게 되었다. 
  • 인터프리터(interpreter) 방식의 언어다. 프로그램을 실행할 때 기계어로 완전히 컴파일(변환)한 후 실행하는 컴파일러(compiler) 방식과 달리 인터프리터 방식은 기계어로 번역하면서 실행한다. 두 방식 모두 장단점이 있다. 일례로 인터프리터 방식은 컴파일러 방식 보다 실행이 느리다. 하지만 컴퓨터 성능이 너무 좋아진 오늘날에는 게임이나 소형기기에 사용하는 경우 외에는 실행이 느린 것이 장애가 되지 않는다.
  • 문법이 간결하고 작성한 코드를 읽기 쉬우며 배우기도 쉽다.
  • 오픈소스다. 파이썬은 소스 코드가 공개되어 있어서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확장하며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오늘은 여기까지.

 

Wrav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