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편000에서 코틀린 코드를 실행할 때 JVM(자바 가상 머신)과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설명했다.
이번에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줄여서 안스)에서 코틀린으로 코드를 작성했을 때 어떻게 작동하는 지 알아본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안드로이드 전용 앱(어플)을 만들 수 있는 통합개발환경(IDE)이다.
리눅스(Linux)라는 운영체제를 특별하게 개조하여 만들어졌다.
또한 자바 언어로 코딩되어 있는 안드로이드 SDK ( Software Development Kit)라고 부르는 개발 키트가 함께 설치되어 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는 기본으로 자바 언어와 코틀린 언어 둘 다 지원하고 있다.
구글은 2017년 안스의 공식(first class) 언어로 코틀린을 지정했다.
그 이유는 코틀린이 Java언어에서 진화된 언어이기 때문에 더 좋은 코딩 환경을 제공한다.
코드가 간결해서 코딩 속도를 빠르게 하고 실수를 줄여 에러와 버그를 더 적게 만들어 준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초보자에게 좀 더 유리할 수 있다.
다른 언어를 사용하던 사람들도 좋은 평가를 내리고 있다.
안스에서 코틀린으로 코드를 작성하여 실행하면 먼저 안스가 이해할 수 있는 코드로 바꾼다.
이것을 DEX (Dalvik Executable) 코드라고 부른다.
앞 글에서 이렇게 코드를 변환하는 것을 compile (컴파일)이라고 했다.
Wraven...
'안드로이드앱 코딩_AndroidApp > 안스_코틀린_쪼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편005_순서도_FlowChart_무료툴 (0) | 2020.06.14 |
---|---|
파편004_코딩 첫 경험자가 선택하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 (0) | 2020.06.10 |
파편001_코틀린 온라인 놀이터_playground (0) | 2020.05.26 |
파편002_덧셈,뺄셈,곱셈,나눗셈 표현 (0) | 2020.05.26 |
파편000_코틀린과 컴퓨터 사이에 무슨 일이? (0) | 2020.05.2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