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 3.6버전 사용 중에 4.0 버전업 메시지가 떠서 업그레이드를 했다.
업그레이드를 마친 후 새 프로젝트를 만들었는데 생성 도중에 아래와 같이 에러가 났다.
경고문은 JVM(자바 가상 머신)에 관련한 속성 설정에 문제가 생긴것 같다.
읽어보면 가상 머신을 작동할 때 사용하는 메모리 크기 설정에 관한 문제인 것 같다.
검색해 보니 512로 바꾸면 된다는 내용이 있었다.
2017년도에 작성한 오래된 글 인데다가 2048 숫자가 메모리 크기 같은데 512로 줄이는게 의심스러웠지만 일단 해보기로 했다.
gradle.properties를 클릭하면 위와 같이 org.gradle.jvmargs부분이 나타난다.
2048을 512로 바꾸고 오른쪽 위 Sync Now (지금 동기화)를 클릭한다.
아래쪽에 Gradle sync finished(종료)가 나타나면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종료한 후 다시 실행한다.
만들던 프로젝트가 정상적으로 생성되었다.
그런데 AVD(에뮬레이터)가 실행 안된다.
AVD(에뮬레이터) 자체가 문제일 수 있으므로 삭제했다가 다시 깔아보기로 했다.
SDK메니저를 버튼을 클릭해서 열고
SDK Tools 탭에서 Android Emulator를 체크 해제한 후 Apply(적용)버튼을 눌렀다.
컴퓨터를 껐다가 다시 켠 후 SDK Tools의 Android Emulator을 다시 체크하고 OK를 눌렀다.
gradle properties에서 512를 원래대로 2048로 바꾸고 Sync Now한 후 다시 실행하니 에뮬레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했다.
메모리 문제가 아니었던것 같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4.0으로 버전 업하기 전에 Android Emulator 업그레이드도 몇 번 있었는데 그때 어떤 문제가 있었던것 같다.
에뮬레이터 문제 해결됨.
다음날 다시 에뮬레이터 에러남.
이번에는 윈도우의 가상 메모리를 조정해 보기로 함
탐색기에서 내PC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속성'클릭
가상메모리를 설정하는 곳으로 이동한다.
제일 위의 자동관리를 해제했다.
사용자 지정 크기를 체크하고 다음과 같이 설정했다.
처음 크기는 현재 설치된 메모리의 1배, 최대 크기는 1.5배로 했다.
현재 8GB 메모리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1024*8 = 8192
1.5배는 1024*12=12288로 정했다.
'설정' 버튼을 클릭한 후 컴을 다시 부팅한다.
이후로 지금까지 에뮬레이터 에러 나지 않는다.
에러가 다시 나면 아래에 글이 추가될 것이다.
Wraven...
'안드로이드앱 코딩_AndroidApp > 안스_코틀린_쪼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파편008_Debug_디버그_breakpoints (0) | 2020.06.23 |
---|---|
파편007_Activity & Life Cycle_액티비티 생명주기 (0) | 2020.06.22 |
파편005_순서도_FlowChart_무료툴 (0) | 2020.06.14 |
파편004_코딩 첫 경험자가 선택하면 좋은 프로그래밍 언어 (0) | 2020.06.10 |
파편003_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코틀린은 어떻게 협업하나? (0) | 2020.05.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