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미로 하는 게임코딩_gameCodingAsHobby/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게임 제작 익히기

게임명_GuessNumber_01_개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코틀린으로 첫번째 게임을 만들어 본다.

여기로 처음 왔다면 먼저 '첫 프로젝트 만들기'를 먼저 익힌 후에 오기 바란다.

추가로 '코틀린 쌩초보를 위한 기초'도 한번 학습한 후에 보는 것이 좋다.

 

나 또한 배우는 중이라 최대한 조심하고 검토해 가면서 글을 쓰지만 설명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감안하길 바란다.

공부하다가 틀린 부분은 수시로 수정할 것이다.

나이가 드니까 배운것도 자꾸 잊어먹는다.^^

디자인이나 코드 부분은 직접 작성하면서 확인했기 때문에 오류가 별로 없을 것이다.

 

도전해 볼 첫번째 게임은 옛날부터 익히 보아왔던 숫자 맞추기 게임이다.

게임을 만들면서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기에 좋은것 같아서 골랐다.

 

 

 

게임의 첫화면이다.

게임 이름은 Guess the Number! (숫자를 맞춰라)

가로로 해도 되고 세로로 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가상 머신으로 실행한 화면으로 게임 과정을 설명한다.

빨간 부분은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Plain Text(플레인 텍스트)라는 View(뷰)이다.

0에서100사이의 숫자를 입력하는데 이 화면을 캡쳐하기 위해 임시로 0~10까지 선택하도록 설정했다.

 

게임을 시작하려면 빨간색 글자 부분을 터치하고 아무 숫자나 입력한다. 

 

 

 

Enter(엔터) 버튼을 누른다.

 

 

Hint(힌트) 란에 A smaller number (더 작은 수)라는 메시지가 나왔다.

그 아래에는 엔터 버튼을 누른 횟수가 Tried(시도한)란에 표시된다.

 

 

5보다 작은 수라는 힌트가 나왔으므로 이번에는 2를 넣고 엔터 버튼을 눌러본다.

 

 

이번에는 A larger number (더 큰 수)라는 힌트가 나온다.

5보다 작다고 했고, 2보다 큰 수라고 했으니까 3과4 중에서 4를 입력해 본다.

 

 

힌트란에 Correct(맞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입력란 위에 Guess what! : 끝에 물음표? 부분에 앱이 숨기고 있던 숫자도 보여준다.

3번 만에 숫자를 맞춘것이다.

다시하고 싶으면 엔터키 아래 RESET(리셋) 단추를 누르면 된다.

지금까지가 이 게임의 만들어야 하는 모든 과정이다.

 

멋지게 만들어서 누가 더 빨리 맞추는지 게임하면 재미있을것 같다.

 

다음 글 부터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코틀린으로 만들어 본다.

 

Wrav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