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코틀린으로 첫번째 게임을 만들어 본다.
여기로 처음 왔다면 먼저 '첫 프로젝트 만들기'를 먼저 익힌 후에 오기 바란다.
추가로 '코틀린 쌩초보를 위한 기초'도 한번 학습한 후에 보는 것이 좋다.
나 또한 배우는 중이라 최대한 조심하고 검토해 가면서 글을 쓰지만 설명에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감안하길 바란다.
공부하다가 틀린 부분은 수시로 수정할 것이다.
나이가 드니까 배운것도 자꾸 잊어먹는다.^^
디자인이나 코드 부분은 직접 작성하면서 확인했기 때문에 오류가 별로 없을 것이다.
도전해 볼 첫번째 게임은 옛날부터 익히 보아왔던 숫자 맞추기 게임이다.
게임을 만들면서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기에 좋은것 같아서 골랐다.
게임의 첫화면이다.
게임 이름은 Guess the Number! (숫자를 맞춰라)
가로로 해도 되고 세로로 할 수도 있다.
안드로이드 가상 머신으로 실행한 화면으로 게임 과정을 설명한다.
빨간 부분은 문자를 입력할 수 있는 Plain Text(플레인 텍스트)라는 View(뷰)이다.
0에서100사이의 숫자를 입력하는데 이 화면을 캡쳐하기 위해 임시로 0~10까지 선택하도록 설정했다.
게임을 시작하려면 빨간색 글자 부분을 터치하고 아무 숫자나 입력한다.
Enter(엔터) 버튼을 누른다.
Hint(힌트) 란에 A smaller number (더 작은 수)라는 메시지가 나왔다.
그 아래에는 엔터 버튼을 누른 횟수가 Tried(시도한)란에 표시된다.
5보다 작은 수라는 힌트가 나왔으므로 이번에는 2를 넣고 엔터 버튼을 눌러본다.
이번에는 A larger number (더 큰 수)라는 힌트가 나온다.
5보다 작다고 했고, 2보다 큰 수라고 했으니까 3과4 중에서 4를 입력해 본다.
힌트란에 Correct(맞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난다.
입력란 위에 Guess what! : 끝에 물음표? 부분에 앱이 숨기고 있던 숫자도 보여준다.
3번 만에 숫자를 맞춘것이다.
다시하고 싶으면 엔터키 아래 RESET(리셋) 단추를 누르면 된다.
지금까지가 이 게임의 만들어야 하는 모든 과정이다.
멋지게 만들어서 누가 더 빨리 맞추는지 게임하면 재미있을것 같다.
다음 글 부터 본격적으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와 코틀린으로 만들어 본다.
Wraven...
'취미로 하는 게임코딩_gameCodingAsHobby >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게임 제작 익히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게임명_카드윷_01_개요 및 이미지 준비 (0) | 2020.04.21 |
---|---|
게임명_GuessNumber_05_완성 (0) | 2020.04.11 |
게임명_GuessNumber_04_코딩 (0) | 2020.04.07 |
게임명_GuessNumber_03_레이아웃 디자인B (0) | 2020.04.06 |
게임명_GuessNumber_02_레이아웃 디자인A (0) | 2020.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