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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로 하는 게임코딩_gameCodingAsHobby/유니티unity로 게임 만들기

유니티05_C#_01_이름짓기(naming)

1. Hello, World!

 

코딩 언어를 배우면 으레 만들어 보는 hello world 코드를 만들어보자.

 

아직 실행하지 않았으면 유니티를 실행하고 NewBehaviorScript를 더블클릭한다.

Start 메소드에 (코드 10번줄) 코드를 입력한다.

 

 

10번줄에는 주석을 위와같이 입력하고

11번줄에는 Debug.Log 괄호 안에 문자열(Hello, World!)을 쌍따옴표 안에 넣고 코드 마지막에는 자바처럼 세미콜론(;)을 붙여서 코드가 끝났다는 것을 알린다.

Debug.Log( )는 유니티의 콘솔창에 문자열 형태의 메시지를 나타내는 메서드(함수)이다.

 

문자열은 반드시 큰따옴표로 묶어야 한다.

숫자도 큰따옴표로 묶으면 문자열로 취급한다.

 

다 됐으면 저장 아이콘을 눌러서 저장하고 유니티에서 실행해본다.

 

실행 버튼을 클릭한 후 아래쪽 Project창의 Console탭을 눌러보면 작성한 코드의 Start메소드가 실행되어 Hello, World!가 나타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확인했으면 실행버튼을 다시 클릭해서 프로젝트를 중지한다.

 

지금까지 만든 Scene(씬; 장면)을 저장하려면 File > Save를 클릭하거나 Save As를 클릭해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한다.

 

여기서는 Save As(다른 이름으로 저장)해 본다.

 

Scenes폴더 안에  SampleScene01로 저장한다.

 

Scene 이름이 바뀌었다.

 

2. naming(이름짓기)

naming(네이밍)은 클래스, 변수, 메서드 등의 이름을 지을 때 일반적으로 지켜야 하는 관습 또는 규칙이다.

혼자 작업하는 프로그래밍은 상관 없을 수도 있지만 회사, 팀 등에서 함께 작업하는 경우에 이런 규칙을 따르지 않고 마음대로 이름을 만들면 서로 코드를 읽을 때 이해하기 어렵거나 혼동을 초래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다.

 

프로그래밍 언어마다 관습이 약간씩 다른 부분이 있고, 함께 작업하는 사람들끼리 협의해서 정하는 부분도 있다.

C# 언어의 네이밍 기본 규칙 중에서 몇 가지만 나열하면 다음과 같다.

 

  • 이름을 짓는데는 기본적으로 3가지 형태가 있다.

Camel Case(카멜 표기법) : 단어의 첫글자는 항상 소문자로 시작하고 그 뒤에 오는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Camel Case는 camelCase 처럼 적는 방법이다.

Field(필드) , Local variable(지역 변수) , Method argument(메서드 인자, 매개변수) 등의 이름에 사용한다.

 

Pascal Case(파스칼 표기법) : 모든 단어의 첫글자는 대문자로 표기한다. Pascal Case는 PascalCase 처럼 적는 방법이다.

대표적으로 클래스, 메서드, 상수, 프라퍼티(속성), 생성자, 이넘(Enum) 등의 이름에 사용한다.

 

Underscore Prefix (밑줄 접두법) : 이 방법은 맨 앞에 underscore( _ ) 밑줄로 시작하고 그 이후는 camelCase를 사용한다. Underscore Prefix는 _underScorePrefix처럼 적는다.

이 표기법은 Global variable(전역변수)나 private Field(필드)에 사용할 수 있다.

 

추가로 이름을 짓는데 신경써야 하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파일명은 클래스명과 같아야 한다.

예를 들어 클래스 이름이 ClassExample이면 파일명은 ClassExample.cs 로 지어야 한다.

클래스 이름은 파스칼 표기법을 사용하므로 파일명도 같은 표기법을 사용한다.

 

  • 클래스명은 명사(noun)를 사용한다.
  • 변수명을 지을 때는 되도록 약어(약자)를 사용하지 않는다.

예를 들어 address를 addr로 한다거나 userGroup를 usrGrp으로 작성하는 것은 피한다.

예외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약자인 id , xml , ftp, uri 등은 사용할 수 있다. 

 

그 외 규칙들은 코드를 작성할 때 언급하기로 한다.

 

 

끝.

Wrav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