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벤트(Event)
지난 글에서 버튼 View 객체를 넣을 변수를 만들었다.
버튼에 사용자가 할 수 있는 행동은 무엇인가?
이제 앞에서 만든 버튼 변수에 사용자의 이벤트(행동)을 연결해야 한다.
버튼에 연결할 수 있는 이벤트(Event)는 클릭(Click)이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에는 클릭 이벤트가 발생하면 이것을 감지하는 함수가 미리 만들어져 있다.
setOnClickListener (글자 그대로 해석하면 '클릭 청취자 ')
앞에서 만든 코드 다음 줄 부터 입력한다.
클릭리스너를 연결할 countButton을 입력하고 연결점을 찍고 set을 입력한다.
setOnClickListener을 선택한다.
엔터키를 눌러서 자동 입력 했다면 위와 같은 상태가 된다.
중괄호 안에 입력할 수 있는 예제 형태가 나타난다.
중괄호 안에는 setOnClickListener가 실행할 내용을 넣어야 한다.
위 그림의 두 옵션 중 아래쪽 처럼 간단한 람다 표현식이면 바로 코드를 입력해도 되지만
여기서는 일반적인 코드 작성법으로 입력한다.
중괄호 안에 커서가 있는 상태에서 엔터키를 눌러서 다음 줄로 이동한다.
it: View! 는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스마트 기능으로 자동 완성한 것이다.
여기서 만들 프로젝트는 버튼을 클릭할 때 마다 숫자가 1씩 증가하는 형태를 만들것이다.
그래서 setOnClickListener가 해야 할 작업 내용에 들어갈 코드는 숫자가 1씩 증가하는 코드이다.
숫자1씩 증가 코드를 직접 작성해도 되지만
코틀린은 함수형 프로그램이므로 함수로 만드는 것이 더 배운 티가 날 것이다.
숫자가 1씩 증가하는 코드는 함수로 만들고 그 함수를 setOnClickListener 안에서 실행하면 되겠다.
만들 함수 이름은 addOneByOne (더하라 하나씩) 이라고 하자.
아직 함수를 만들지 않았지만 일단 입력해 둔다.
함수이므로 함수 이름과 뒤에 괄호를 붙인다.
이제 addOneByOne() 함수를 만들면 된다.
addOneByOne() 함수는 onCreate()함수 안에서 실행하는 함수가 아니므로 onCreate()함수 밖에 만들어야 한다.
커스를 onCreate()함수 중괄호 끝으로 옮긴다.
노란색 중괄호 시작과 끝 안에 포함되어 있는 모든 부분이 onCreate()함수의 실행 부분이다.
위 상태에서 엔터키를 쳐서 다음 줄로 이동한다.
위 그림의 커서 위치에 addOneByOne()함수를 만들어 보자.
다음 글에서 계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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