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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로 하는 게임코딩_gameCodingAsHobby/유니티unity로 게임 만들기

유니티01_unity 첫만남

티스토리 아이디 fiftiesstudy로 '취하게코(취미로 하는 게임 코딩)'를 만들고 프로그래밍 언어를 본격적으로 독학한 지 딱 1년이 되었다.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Kotlin(코틀린) 등 코딩 언어 학습에도 우여곡절이 많았고, 예상치 못한 재난으로 인해 삶에도 많은 풍파가 닥쳐 힘들지만 어쨌든 꾸역 꾸역 여기까지 왔다.

 

코로나19로 우울한 날들이 계속되는 와중에 한 해를 보내면서 2021년 새해에는 유니티를 배워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으로 목표를 정했다. 대충 둘러보니 유니티 사용법도 배워야 하고 유니티에서 사용하는 C# (씨샵)이라는 언어도 배워야 할 것 같다. 1년 동안 익혔던 코틀린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 마음에 들면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도 올려볼 생각이다.

 

많은 유니티 책들을 훓어보다가 내 수준에 제일 적당할 것 같은 책을 하나 골랐다.

'처음 배우는 C# 프로그래밍'

'유니티로 게임을 만들며 재밌게 배우기'가 부제이다.

저자는 백현우

 

이 책의 특징은 C# 프로그래밍을 배우면서 그 다음 게임에 적용하여 만들어 나가는 과정을 반복하면서 슈팅 게임을 하나 완성해 나간다.

C# 언어는 구글링과 함께 공부하면서 게임은 이 책의 내용을 기본으로 만들어나갈 생각이다.

출~발!

1. 유니티 시작

현재 게임 제작에 사용하는 도구 중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이 유니티 Unity라는 툴이라고 한다.

유니티는 게임 뿐만 아니라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도구이다.

유니티의 장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프로젝트를 제작하면 안드로이드폰, 아이폰, 윈도우즈, 리눅스, 페이스북, 게임기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실행할 수 있다.

 

둘째. 다양하고 유용한 에셋(Asset ; 데이터 자원)과 기능으로 빠른 개발이 가능하다.

 

셋째. 유니티 커뮤니티가 활성화 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에 도움을 얻기가 쉽다.

 

넷째. 동영상 광고 인앱 결제를 자체적으로 지원하고 애드몹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현할 수 있다.

 

다섯째. 제작에 필요한 자원을 에셋스토어(Asset Store)에서 구입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져 있다.

 

유니티에 대해 알아보니 위와 같은 5가지 정도의 장점이 있는 것 같다.

이제 유니티를 설치해 본다.

 

2. 유니티 설치

 

구글 검색창에 '유니티'를 입력한다.

 

오른쪽에 유니티 게임 엔진에 대한 설명도 보인다.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는 C# (씨샵)과 C++(씨플러스플러스)임을 알 수 있다.

 

검색한 내용 중에서 'Unity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유니티 설치 창의 모습은 수시로 바뀔 수 있다. 

내가 설치할 때는 아래와 같은 모양이었다.

 

플랜 및 가격 창에서 자신에게 맞는 버전을 선택한다.

 

여기서는 개인-Personal을 선택한다.

 

설치는 2가지 방법이 있다. 

 

  • 첫 사용자용
  • 재방문 사용자(표준 설치용)

첫 사용자용으로 설치하면 잘 모르더라도 간단히 설치할 수 있다.

 

표준 설치용(재방문 사용자)로 설치할 때는 설치할 유니티 버전을 선택한 후 모듈 추가 화면에서

Microsoft Visual Studio Community ,

Android Build Support ,

Android SDK&NDK Tools ,

iOS Build Support 등 4개를 선택하면 된다.

 

참고로 유니티는 버전명 끝에서 2번째가 f인 것이 안정적인 버전이라고 한다.

LTS가 붙은 버전은 새로운 기능을 더 이상 추가하지 않는 완성된 버전이며 버그나 패치 등을 수정한 경우에만 업그레이드 한다. 그러므로 되도록 LTS버전 중에서 고르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나는 첫 사용자용으로 설치했다.

 

약관을 읽고 '동의 및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그러면 UnityHubSetup.exe파일이 다운로드 된다.

다 받았으면 '열기'를 클릭한다.

Unity Hrb(유니티 허브)를 설치한다.

 

유니티 허브는 유니티의 각 버전을 관리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유니티 허브가 설치되면 유니티 버전 2019.4를 설치한다.

 

그 다음에 Unity ID를 만든다.

 

마이크로 게임을 선택하여 프로젝트를 만들면 튜토리얼(tutorial)을 따라서 만들어 볼 수 있다.

 

튜토리얼로 따라하면서 익히려면 Get Started버튼을 클릭하고 자신이 알아서 사용해 보고 싶으면 Explore on Your Own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첫 사용자용으로 설치하면 필요한 모듈이 추가되지 않는다.

모듈을 추가하려면 Unity Hub(유니티허브)를 실행한 후 설치메뉴에서 설치한 유니티(2019.4.17f1)의 옵션(점3개)을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다. 위에서 언급한 모듈 4가지를 설치한다.

 

 

3.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설치

나는 휴대폰용 게임을 만들것이므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도 필요하다. 

 

이전에 설치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가 있으면 그대로 사용하면 될 것 같고 아직 설치하지 않았다면 유니티를 위해서는 기본적인 옵션으로 설치한다.

 

구글 검색창에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로 검색한 후 Download ~ 부분을 클릭한다.

 

DOWNLOAD ANDROID STUDIO(다운로드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버튼을 클릭한다.

 

install(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한 후 기본 옵션으로 설치한다.

설치가 끝난 후 Finish(종료) 버튼을 클릭한 후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세팅 창이 뜨는데 Do not import settings를 선택하고 그 다음 Data Sharing옵션에서 구글에 데이터를 보낼지를 물어보는데 Don't send (보내지 않기)를 선택한다.

그 다음은 기본 설정대로 진행하여 설치한다.

 

여기까지 하면 유니티를 사용할 기본적인 준비가 끝났다.

 

끝.

Wraven...